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경제공부 4일차 공매도,국가신용등급,국채 알아 보기

by 명왕성 사수자리 2023. 8. 25.
반응형

경제공부 4일 차 되니 경제 관련 단어가 10개를 넘어간다.

경제공부하는 게 어렵고 이해 안 가는 부분도 있는데 경제공부하면서 경제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게 재미있어진다.

오늘은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에 대해 알아보았다.

경제용어4일차
공매도,국가신용등금,국채

공매도

공매도(short selling)란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차익을 얻는 투자를 말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A주식을 빌려 주당 20,000원에 팔고 며칠 후 그 주식이 18,00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18,000원에 주식을 매입하여 빌린 A주식을 되갚으면 주당 2,000원의 수익을 얻는다.

이렇게 주식이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매도 투자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어로 보이는데 아직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krx정보데이터시스템을 검색하면 공매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
공매도 거래 상위 50종목

krx정보시스템에 들어가면 이렇게 공매도에 관한 여러 가지 통계, 그리고 공매도 제도를 알아볼 수 있다.

국가신용등급 

국제신용평가사가 한 국가의 정부 채무 이행 능력과 의사 수준을 평가, 표시한 등급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차입금리나 투자여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미국의 S&P, Moody's, 영국의 Fitch 등 유명 국제신용평가기관은 해당국의 정치체제의 안전성, 국가안보상의 위험 등 정치적인 요소와 경제성장률, 외채규모, 대외 채무불이행 경험등 경제적인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국가신용등급을 평가한다.

국가신용등급(sovereigncredit rating)은 정부채무의 표시통화에 따라 외화표시 채무등급과 국내통화표시 채무등급으로 만기구성에 따라 단기채무등급과 단기채무등급으로 각각 구분된다. 

또한 신용도에 따라 크게 투자등급과 투기등급으로 구분되는데 투기등급에 해당하는 신용도를 가진 국가에 대한 투자는 그만큼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국가신용등급은 해당국내의 기업이나 금융기관의 개별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국가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면 해당국의 정부는 물론 기업, 금융기관 등이 더 낮은 가산금리와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 외화차입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국채

국채란 정부가 다양한 목적의 재정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국채는 자금 용도에 따라 국고채권, 재정증권, 국민주택채권 및 보상채권으로 나누어지는데 국고채권이 국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고채권은 주로 국가 재정에 필요한 자금(적자재정 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 [국채법]에 의해 발행되는데 만기는 3년, 5년, 10년, 20년, 30년, 50년 등 6가지 종류로 구성되며 경쟁입찰방식으로 발행된다. 국고채권의 원활한 소화 및 시장조성을 위해 국채 자기 매매업무 취급금융기관(은행, 증권사, 종합금융회사)중 국고채권 인수 및 유통 실적이 우수한 금융기관을 국고채권 전문 질러로 선정,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primary dealer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재정증권은 재정부족자금의 일시 보전을 위해 [국고금관리법]에 의해 발행되는데 만기는 1년 이내지만 실제로는 3개월 이내이며 경쟁입찰방식으로 발행된다.

국민주택채권은 국민주택건설 재원조달을 위해 [주택도시기금법]에 의해 부동산 등기 및 인허가와 관련하여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하는 첨가소화방식으로 발행되며 만기는 5년이다. 보상채권은 공공용지 보상비마련을 위하여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해 당사자 앞 교부방식으로 발행되며 만기는 5년 이내지만 실제로는 3년 만기로 발행한다. 

반응형